미술가 소피 타외브와 함께 1924년 파리 근처의 뫼동에 정착했다.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자들과 사귀었고 1930년 '세르클레카레' 그룹의 회원이 되었다. 또 바로 그해에 처음으로 '파피에 데시레'('찢겨진 종이들')를 만들었다. 1931년에는 '추상창조운동'에 참가했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다시 취리히에
(1937) 등에서 볼 수 있듯이 1940년경까지 독자적으로 성숙했는데, 서로 고립
한 현실적 물체와 논리를 뒤집음으로써 재미있게 서로 결합시키고, 명쾌하게 묘사하여 매혹적인 환상의 세
계를 그렸다. 이러한 평이하고 깔끔한 작품들은 밤의 신비나 괴기를 즐기는 초현실주의자들 사이에서 주목
되었다.
초현실주의의 최대의 표현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대표적인 미술가로서는 그 밖에 Y.탕기, M.뒤샹, A.자코메티, 레오노르 휘니, J.B.파렝, 투아이앙 등을 꼽을 수 있다. 초현실주의운동은 20세기 프랑스 문학에 하나의 변혁을 가져왔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다다이즘의 파괴적인 태도에 만족할 수 없었
표현주의 운동은 짧았지만 그 영향은 지대해서 제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에서는 수틴에 의해 겨우 명맥을 유지했지만 독일에서는 더욱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이후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외에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예술인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는 작품을 중심으로 아방가르드에
1872월 3월 7일 네덜란드에서
출생하여 1944년 2월 1일 사망하였습니다.
칸딘스키와 더불어 추상화의 선구자였습니다.
자연 주의와 포비슴을 거쳐 수평과 수직의
순수추상으로 향하였는데, 이는 질서와
비율과 균형의 미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청적청과 흑> 이 있습니다.
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유연한 곡선과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볼륨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대리석 및 청동 조각은 순수함과 간결함의 결정체라 하겠다. 2차대전 중 아르프는 스위스로 피난하나
추상미술의 거점이긴 했으나 순수 추상작가 외에 포비즘 계열, 슈레알리즘 계열도 수용되고 있었다. 문학수, 이중섭, 송혜수, 안기풍 등은 포비즘 계열에 속하는 작가들로서 부분적으로는 초현실적 요소도 다분히 내포하고 있다. 순수한 추상작가로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을 들 수 있을 뿐이다. 대체
표현했다. 또한 회화는 황금비율이 적용된 절대적 조화와 균형만이 존재하는, 어떠한 재현 가능성도 배제된 정신세계로 보고 이에 맞게 표현하였다.
2) 미술의 학문적인 영역 - 탐구 단계
미술의 학문적 영역은 작품제작을 위주로 활동하는 순수미술인 회화 조소 한국화 판화,
- 1918년 까지의 계속된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그때까지의 합리주의적이고 평화로운 유럽의 전통적 몰락을 가져왔으며 모든 정신활동과 문화적 사회적 체제의 완전한 붕괴를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은 급진적인 사회사상과 밀착하면서제2차 세계계대전 빌빌 직전까지 그 운동은 예술의 전영역에
두 부분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 자아의 확대라는 문제에 제일 먼저 눈뜬 것은 낭만주의였다. 여기에 미술화가들이 지적하듯, 낭만주의에서 직접 초현실주의로 맥을 잇는 정신의 계보가 있다. 한 예로서 독일 낭만파의 노발리스, L.티크, W.H.바켄로더의 사상을 생각할 수 있다.